인간을 위한 미술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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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일 25-07-07 13:4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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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가 앞에서 살펴보았던 인물표현에 대한 설명(explanation)은 대상과 공간의 도식적인 표현에서도 거의 대부분 그대로 적용된다 도식은 시각적이거나 비시각적인 경험에서부터 처음 된다고 할 수 있다 …(省略)
,예체능,레포트
다. 도식의 차이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한 것이지만, 똑같은 두 아이가 있을 수 없듯이, 동일한 도식도 존재할 수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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레포트/예체능
로웬펠트·브리테인 지음 ,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예체능레포트 ,
인간을 위한 미술교육
설명
로웬펠트·브리테인 지음






여기에서 의미하는 도식이란 의도적인 경험으로도 變化시키지 못할 정도로 계속 반복해서 이루어진 어린이의 定義(정이) 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定義(정이) 들은 매우 개별적이다. 또한 도식은 대상에 대하여 뿐만 아니라 공간과 형태에도 적용된다
이 단계에서 가장 큰 발견은 공간 관계에 질서가 있음을 발견하는 것이다. 도식은 대상이나 공간의 반복된 표현을 통해 확립된 것이다. 즉, 도식은 성격의 차이와 어린이들이 定義(정이) 을 형성하는 동안 교사가 얼마나 그들의 수동적 지식을 활발하게 구체화시켰느냐의 정도에 좌우된다 하지만 조식을 형성시키기 위해 어떤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더라도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7살 정도가 되면 이 단계에 이르게 된다
사물에 대한 도식은 어린이가 최종적으로 도달한 定義(정이) 이며 대상에 대한 어린이의 역동적인 지식을 표현한 것이다.